본문 내용 바로가기

수완청연한방병원 로고

청연중앙연구소


CHUNG YEON CENTRAL INSTITUTE
  • 작성일 조회 : 277

[학술대회발표] 동아시아코크란 연합 (EACA, East Asia Cochrane Allinace) Symposium Best Poster Awards 수상 : 외상성 뇌손상의 한약치료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글쓴이 : 운영자

발표제목 : 외상성 뇌손상의 한약치료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주관학회 : 동아시아코크란 연합 (EACA, East Asia Cochrane Allinace)  Symposium 2019


강연연도 : 2019년


동신한방병원 / 청연중앙연구소 임정태 박사 연구팀은 지난 11월 22일~24일 대만 타이페이 의과대학에서 개최된 동아시아 코크란 연합 심포지엄 (EACA, East Asia Cochrane Alliance) 에서 외상성 뇌손상에 대한 한약치료의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주제로 발표하고 Best Poster Award를 수상하였다. 

임정태 박사 연구팀은 2019년 해당 연구의 프로토콜 논문을 Medicine 지 (IF 1.8)에 출판하였고, 외상성 뇌손상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하여 연구결과를 동아시아 코크란 연합 심포지엄에서 발표하였다. 

임정태 박사는 한의약 분야 포스터가 많지 않았음에도, 관련 수상을 한 것을 통해 한약치료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져 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는 수상소감을 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약 단독 치료 혹은 표준치료에 부가한 한약치료가 뇌진탕 증상 점수, 어지럼증, 두통, 간질발작 등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감소시켜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본 연구 논문은 SCI 학술지에서 리뷰 중에 있다. 

공동 연구를 진행한 권찬영 (양구군 보건소 공중보건의사) 한방신경정신과전문의는 최근 Explore 저널에 외상성 뇌손상의 한의치료 Case report를 발표한데 이어, 본 심포지엄 발표를 통해 외상성 뇌손상에 한의치료가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진료문의
  • 진료시간안내
  • 오시는길